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

공지사항

제목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으로 인정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-11-13

한국안전평생교육원이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.

지난 5월 29일을 기준으로 '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'에 따라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법정의무교육으로 강화되어 강화된 법에 따르면 상시 노동자 1인 이상 사업장 사업주는 연간 1회, 1시간 이상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 해야합니다.

 

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총 3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지며, 사업주 및 내부 직원 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강사 양성 과정을 수료한 전문 강사가 실시하여야 합니다. 또한,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.

본 교육원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 선정을 통해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위탁교육을 실시할 자격을 갖추게 되었으니 아래 "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관련 법령"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~^^


☎ 교육 상담 및 문의 : 1899-8064, help@kshrd.net

 

 

 

------------ 아    래 ------------



[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관련 법령]
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2(직장 내 장애인인식개선 교육)

① 사업주는 장애인에 대한 직장 내 편견을 제거함으로써 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조성하고 장애인 근로자 채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.

② 사업주 및 근로자는 제1항에 따른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아야 한다.

③ 고용노동부장관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교육실시 결과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.

④ 고용노동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사업주의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교육교재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.

⑤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의 내용·방법 및 횟수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.

 

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시행령 제5조의2(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)

① 사업주는 법 제5조의2에 따라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연 1회, 1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.

② 제1항에 따른 교육에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.

  1. 장애의 정의 및 장애유형에 대한 이해

  2. 직장 내 장애인의 인권,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 및 정당한 편의 제공

  3.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과 관련된 법과 제도

  4. 그밖에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에 필요한 사항

③ 사업주는 사업의 규모나 특성을 고려하여 직원연수·조회·회의 등의 집합교육,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원격교육 또는 체험교육 등을 통하여 제1항에 따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.

④ 사업주는 법 제5조의3 제3항에 따른 강사를 활용하여 제1항에 따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.

⑤ 법 제28조에 따른 장애인 고용 의무가 없는 사업주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고용노동부장관이 보급한 교육자료 등을 배포·게시하거나 전자우편을 보내는 등의 방법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.​

 

 

교육 대상 및 횟수

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는 연 1회, 1시간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한다.

 

교육 실시

1) 교육 방법

사업주는 고용노동부장관이 배포한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교육할 수 있으며, 고용노동부장관이 지정하는 장애인인식개선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할 수 있다.

 

2) 교육실시 자료 보관

교육을 실시한 사업주 및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의 장의 교육증빙자료를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.

 

교육 내용

「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」 시행령 제5조의2에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에 포함될 내용을 지정하고 있다.